본문 바로가기
리뷰

UHDTV의 핵심? 업스케일 기능에 관한 이야기

by 앨리스이야기 2014. 12. 11.
반응형

업스케일링(Upscaling) 혹은 업스케일이란 용어가 요즘들어 많이 들리시지요?


4K 혹은 UHD 디스플레이기기들이 본격화되면서 업스케일이란 용어가 많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업스케일이 UHD 들어서 뿅~ 하고 생겨난 기능은 아닙니다. 과거 DVD 시절부터 있었던 기능인데요. 업스케일이 생겨난 근본적 이유는 디스플레이기기와 영상 컨텐츠간의 매칭이 이루어지지 않는 과도기적 상황에서 나온 기술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현재 나오고 있는 영상 컨텐츠들은 대부분 FHD 급 혹은 720 급으로 제작이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디스플레이는 FHD급으로 1:1 매칭이 되는 제품도 있지만, UHD와 같이 4배급의 디스플레이 기기들도 있는 것이지요.


FHD 영상 소스를 UHD에서 바로 출력하게되면 영상의 공백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 무려 4배나 되는 공간을 채워줄 영상 소스가 없기 때문입니다. 



예제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FHD는 4K에 비해 1/4 수준밖에 되지 않습니다. 당연히 4K가 화질이 더 또렷할 수 밖에 없겠지요. 



실제 FHD와 UHD의 영상 픽셀피치의 차이점을 보여주는 예제사진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FHD에서의 한 픽셀 사이즈면 UHD는 4개의 픽셀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UHD의 영상들이 더 매끄럽고 또렷하게 표현이 가능한 이유기도 하지요. 



영상 소스별 차이점을 잘 보여주는 예시사진인데요, 각 소스별 선명도의 차이가 정말 차이가 많이 나지요? 여기서 잘 보셔야 할 부분은 UHD는 분명 FHD에 비해서 또렷하기는 하지만 가까이서 보기전에는 그 차이를 느끼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UHDTV들이 FHD TV에 비해서 시청거리가 더 가까울 수 밖에 없는 이유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화면 세로길이의 1.5배를 적정 시청거리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FHD는 세로길이의 3배로 잡습니다)









DVD나 프로젝터, UHD TV 등의 업스케일링 기술의 과정을 보여주는 예시인데요. 어차피 기본원리는 같기때문에 참조가 되실 것 같습니다. 


업스케일 후 사진이 더욱 또렷한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는 업스케일링 기술의 특징입니다. 기존 FHD급 소스가 UHD디스플레이로 입력이 되었을때 부족한 부분을 매우고 외곽선등을 좀 더 또렷하게 바꾸는 등의 보정작업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면에서만 본다면 UHD TV에서 FHD 영상을본다해도 무리가 없지않을까 생각을 하실 수도 있지만 업스케일은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표적으로 가까운데서 볼수록 어색한 화면이 확실히 눈에띄는 부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소스의 손실과 보정사이에서 자연스러움은 떨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쿡TV UHD 영화관에 올라온 옥보단2012 UHD의 영상입니다. 과연 2012년에 나온 영화가 리얼 4K 일까요? 그럴리가 없겠지요. 아마도 업스케일된 소스로 보이는데요, 밝은화면에서는 꽤나 준수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어두운 화면에서는 확실히 조금 애매한 구석이 보입니다. 사진으로는 표현이 되지 않는 점이 아쉽네요. 


그럼 이런 업스케일을 누가 담당하는가라는 부분입니다. TV에서도 자체적으로 하기도 하지만 요즘은 IPTV에서도 업스케일을 스스로 해주기도 합니다.



LG U+의 기사입니다. 보시는것처럼 UHD 영상이 부족한 상황이라 4K로 보정을 한 영상들을 제공하기 시작했다라는 기사이지요. 아직 KT는 한국영화는 많지 않은부분이라 아쉽긴 합니다.  



옥보단 UHD 영상의 일부분을 찍어봤습니다. 저작권의 문제때문에 길게 찍지는 못했고, 티스토리 영상이 720밖에 지원을 안한다는 점에서 아쉽기는 하지만 UHD의 영상으로 보기에는 큰 무리가 없는 수준으로 잘 보정이된 것 같기는 합니다.

하지만 세세한 부분에서는 리얼4K가 아닌 것이 보입니다. 업스케일링의 한계이겠지요.


정리하자면 업스케일링 기능은 현재의 부족한 UHDTV영상소스들을 채우는데 있어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고, 단점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영사소스질이 나쁜 경우가 아니라면 업스케일자체만으로도 훌륭하게 즐길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내가 미남이 되는 보정기능은 들어 있지 않습니다. ㅡㅡ;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