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크로마서브 샘플링이란? (chroma subsampling)

by 앨리스이야기 2015. 12. 6.
반응형

크로마서브 샘플링이란? (chroma subsampling)

이번에 출시한 TGNCO의 빅디스플레이70 UHDTV가 출시되면서 크로마서브 샘플링이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에 제가 구입한 빅디스플레이65 UHDTV와 다른 점 중에 하나인데요, 크로마서브 샘플링은 TV를 모니터로 활용을 할때 발생할 수 있는 색상 손실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크로마서브 샘플링을 정의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비디오 영상물을 작업할때, 모든 색상을 포함해서 저장을하면 좋지만 그럴경우 용량이 엄청나게 커지는 문제가 발생을 합니다. 그래서 모든 영상이미지들은 인코딩과 같은 작업을 통해 적당수준에서 색상을 조절하며 압축 및 저장을 하게됩니다. 그렇다보니 일부색상이 빠져서 출력이 되게 되지요.




이를 사람의 눈으로 느낄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거의 느끼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모니터적으로 활용을할때 글자와 같은 텍스트 등에서 색상이 빠져서 지원을하다보니 글자의 구분이 어려운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크로마서브 샘플링을 어떤비율로 지원을 하느냐는 모니터로 활용하는 경우 매우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TV로 활용한다면 큰 의미가 없고, 모든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기에 모르고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자신의 디스플레이장치가 크로마서브샘플링을 어떻게 지원하느냐를 알고 있는 것도 중요 할 수 있습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내용이 싫으시다면, 아래의 샘플이미지를 보시고 글자가 잘 구분이 된다면, 크로마서브 샘플링에는 문제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크로마서브 샘플링에 대한 좋은 예제 비디오가 있으니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