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i7 7700 카비레이크를 설치 후기

by 앨리스이야기 2017. 2. 10.
반응형

2015년 착한PC 그린에 이어 2016년 말 착한PC 블루를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게임에 관한 최고의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전좌석 144hz를 지원하는 뷰소닉 게이밍 모니터부터 해서 스카이레이크 i7, NVIDIA 1070까지, 아마도 강원도 최고라 자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착한PC블루를 오픈한지 얼마되지 않아 스카이레이크 후속 카비레이크가 나와버렸습니다~ 

스카이레이크의 최적화 버전이라 볼 수 있는 카비레이크는 보다 개선된 공정등을 통해 기본 클럭이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노하드 기반 PC방이기에 메인보드를 교체하게되면 너무나 귀찮은 상황이나 기존 H110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바이오스를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박스 디자인은 기존 인텔 프로세서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저는 과감히 i7 7700으로 선택했습니다. 오버워치나 아르마 같은 FPS게이머들이 많은 착한PC 블루의 특성상 CPU는 i7을 사용하는 것이 확실히 프레임 빨이 좋습니다.



CPU는 큰 이슈가 없는한 인텔 코리아 공인대리점 정품을 사용합니다. 해외배송 방식의 인텔 AS보다 확실히 편할뿐더러, 가격적인 면에서도 큰 차이가 없습니다. 맥아피와 같은 프로그램도 제공 받을 수 있구요.




기존에 사용하던 메인보드는 아수스 H110m-k 라는 제품입니다. 아수스라는 브랜드임에도 가격도 저렴하고 1년정도 착한PC 그린매장에서 사용해본결과 큰 문제가 발생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바이오스를 업데이트 하는 방법도 간단해서 USB에 ASUS 공식사이트에서 다운받은 바이오스를 넣고 바이오스로 들어간 후 업데이트 하면 됩니다. 



바이오스를 업데이트를 하고난 후 첫 부팅화면입니다. F1키를 눌러 새로운 CPU 상태를 확인해 줍니다.



정상적으로 i7 7700 카비레이크가 잘 잡혀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번 카비레이크로 업그레이드하면서 미리 구입해 두었던 아벡시 메모리로 바꿔줍니다. 4G 두 개 듀얼킷입니다. 

아벡시 메모리 또한 기존 착한PC 그린에서 사용해본봐 안정성이나 LED를 통한 비쥬얼 효과 모두 만족스러웠습니다. 이번에는 기존제품과 다른 sabrano 제품입니다. 화이트 계열 PC 구성시 잘어울릴 것입니다.



영상에서 보시는 것처럼 번쩍 번쩍 이뿌장 합니다. ㅋㅋㅋ 손님들 반응이 좋은 요소입니다.



카비레이크 i7정품 박스와 설치된 1번좌석 투 샷입니다. NVIDIA 1070의 듬직함이 보기 좋습니다. 하지만 다음에 산다면 기가바이트로...  



CPU만 바꿨을 뿐인데, 특이하게도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까지 자동으로 재 인식 됩니다. i7 7700은 정상적으로 잡힙니다. 기존 스카이레이크 메인보드를 사용하시던 분들은 그냥 CPU만 구입하셔도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바로 옆 스카이레이크 i7 6700과 오버워치 비교샷을 찍어봤습니다. 프랩스로 확인한 실시간 프레임은 큰 차이는 없습니다만, 당연히 i7 7700이 더 높습니다.



가장 재미난 차이는 히어로를 선택하는 화면에서 프레임이 차이가 난 다는 점입니다.



이번 스카이레이크에서 카비레이크로 CPU만 업그레이드 한 결과는 큰 성능적 차이라 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아이폰6보다 아이폰6s가 더 개선된 것처럼 장기적으로 사용시 안정성 등에서도 좋은 결과를 줄 것이라 보입니다. 아울러 스카이레이크는 단종이 될 것이기 때문에 카비레이크의 선택은 당연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다른 것을 떠나 기존 H1XX 시리즈를 사용 중이신 분들의 경우 대부분 안정적으로 카비레이크를 (바이오스 업데이트 후) 사용할 수 있다고 확인은 드린 것같습니다. 설치 후 며칠간 많은 손님들이 사용하신봐 특별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144hz 뷰소닉 모니터를 사용 중이기에 144 프레임 유지부분이 핵심인데, 충분히 유지해주는 수준입니다. 고화질 옵션에서 144를 사용하실 분들이시라면, i7은 권해드리고 싶은 옵션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