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ASUS Z270i 미니ITX 메인보드

by 앨리스이야기 2017. 10. 29.
반응형

제가 운영 중인 PC방에는 이미 Mini ITX를 활용한 게이밍 본체를 구성한 좌석들이 있습니다.

미니베어본을 전문적으로 다루어왔었기에, 미니ITX를 통해 아주 작은 게이밍 본체(콘솔 같은)를 기획했었던 것이지요.

물론 가격적으로도 착하면 좋구요.

 

Mini ITX는 작은 사이즈에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들 중심이다 보니, PC방에서 사용하기에 가격도 그렇고 필요이상의 기능(블루투스, 무선랜 등)들이 들어 있기도 합니다.

 

 

 

ASUS ROG STRIX Z270i

ASUS ROG 활동을 시작하고 두 번째 제품으로 ROG STRIX Z270i를 수령했습니다. 

 

요즘 PC방에서 가장 핫한 카비레이크 시스템을 지원하는 메인보드 중 최상위 칩셋이며, ROG STRIX 카테고리답게 게임 및 오버클럭에 최적화도 되어 있는 제품입니다. ASUS 메인보드를 수입 유통하는 코잇제품입니다.

 

 

 

Mini ITX 제품 답게 박스가 매우 아담합니다. 3년 무상 보증 스티커가 정면에 붙어 있어 AS에 대한 정보 각인은 좋습니다만, 저처럼 박스 컬렉터들에게는 아쉬운 면도 있습니다.

 

Full ATX 케이스에 조립한 ASUS Z270i 메인보드 입니다. 120미리 팬들과 비교해도 얼마나 작은지 알 수 있습니다. Mini ITX는 ITX만의 케이스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개성있는 케이스들이 너무도 많습니다.

 

 

 

 

메인보드 백패널은 고급형 제품 답습니다. 일반 보드에 들어있는 프레스 제품처럼 날카롭지 않게 마감 및 쉴드처리까지 되어 있어 손을 베이지 않습니다. 메인보드 안정성을 위해 자잘한 부분까지 마감이 좋습니다.

 

 

 

Z270i는 M.2 포트를 지원합니다. 2260/2280 사이즈 타입이 사용가능하며, 자체 방열판도 제공해 안정성을 높혔습니다. 옵테인 및 SSD 메모리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ni ITX를 사용해보신 분이라면 확장케이블의 사용이 유용하다는 것을 느끼셨을 겁니다. 보드쪽에 들어 가는 선들을 최대한 깔끔하게 정리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ROG 제품답게 Z270i 제품에는 AURA SYNC를 위한 포트도 존재 합니다. 포트에 확장 케이블을 연결한 모습인데요, 전원을 제공합니다.

 

 

제가 케이스 튜닝용으로 사용 중인 LED 바인데요, AURA SYNC와 케이블 규격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AURA Sync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연동도 되지 않습니다.

AURA SYNC는 ASUS 제품외에도 인증형태를 띄고 있기때문에, 연동이 가능한 제품들이 별도로 판매 합니다. 링크에 들어가시면 다양한 AURA SYNC 제품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asus.com/campaign/aura/us/Sync.html

 

 

 

AURA AND UTIL

Z270i 메인보드를 설치 후 3가지 유틸리티를 실행 할 수 있습니다.

AURA SYNC 와 ROGGMAEFIRST 그리고 Aisuite3 입니다.

 

AURA SYNC는 RGB LED 등을 컨트롤하는 프로그램으로서, AURASYNC를 지원하는 모든 제품을 연동 혹은 개별적으로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영상은 AURA SYNC 프로그램을 통해 음악과 게임등에서서 LED가 반응하도록 설정을 해놓은 것으로서 한층 게임 및 음악감상에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ROG GAMEFIRST는 온라인 게임을 위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최적화 시켜주는 유틸리티 입니다. 흔한말로 인터넷으로 발생하는 '렉'이 발생되지 않도록 최적화 시켜주는 유틸리티입니다.

 

 

 

Aisuit3는 메인보드 전체 정보와 기능별 컨트롤을 할 수 있는 유틸리티입니다. 메인보드에대한 실시간 정보를 확인이되긴하지만 메모리 혹은 CPU점유율을 순간 순간 많이 잡아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이오스

ASUS 메인보드는 오버클럭 및 다양한 메인보드 설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바이오스도 간단하게 바이오스 상에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USB 메모리와 ASUS 사이트에서 받은 바이오스 파일만 있으면 됩니다. 메인보드와 맞지 않는 바이오스를 사용을 할경우 전혀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BCLK를 통한 오버클럭메뉴 입니다. K시리즈 CPU가 아닌 경우 BLCK등을 통해 오버클럭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BCLK오버클럭의 경우 시스템 베이스클럭에 묶인 하드웨어들은 모두 영향을 받기때문에 시스템의 불안정성이 높아 질 수 있습니다. Non K 시리즈 CPU는 BCLK가 변경되면 터보부스트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설치되어 있는 i5 7600 프로세서의 BCLK 클럭 변경 시 동작 클럭도 동시에 보여줘 원하는 목표 클럭에 맞춰 설정이 가능합니다.

 

 

Bonus Wifi

Z270i에는 wifi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랜선없이 무선랜을 통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합니다. Wi-Fi 802.11 a/b/g/n/ac, dual band frequency 2.4/5 GHz를 지원합니다.

ASUS RT-AC88U와 같은 게이밍을 충분히 지원하는 무선공유기와 사용한다면 무선랜으로도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온라인 게임을 렉없이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작지만 모든 것을 갖춘 ASUS ROG Strix Z270i Gaming

ASUS ROG Strix Z270i Gaming은 Mini ITX라는 사이즈에도 불구하고, PC에서 필요로 하는 거의 모든 기능 (오버클럭, 안정성, 컨트롤 유틸, WIFI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사이즈가 작기 때문에 다양한 케이스들을 선택 할 수도 있습니다.

매우 작은 사이즈에 게이밍 머신을 만들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있어 충분한 조건을 갖춘 메인보드라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글에서는 TT사의 C1케이스에 조립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