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uhdtv (울트라HD TV) 지금 사면 바보된다!

by 앨리스이야기 2014. 2. 8.
반응형

소치동계 올림픽이 시작되었습니다.

삼성과 엘지등 가전을 대표하는 대기업에서는 소치동계올림픽을 기준으로 uhd tv 혹은 4k tv의 광고를 신나게 하고 있습니다.


uhdtv 혹은 울트라hd tv는 앞선 full hd 보다도 앞도적인 해상도를 보여주기 때문에, 실제로 uhd tv를 사는 것은 매우 또렷하고 멋진 화면을 보여주게 됩니다.


그런데 왜 지금 uhd tv를 사면 바보가 되는 것일까요? 


1. 방송소스(컨텐츠)가 없다!

uhd tv는 하드웨어적으로는 이미 완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중요한 방송소스가 문제입니다. 아무리 좋은 장비가 있어도 소스가 없이는 의미가 없는 것이지요.



기사만 봐도 그 이유를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지금 방송사 혹은 IPTV 업체들은 uhd로 방송을 할 능력을 갖추고 있지 못합니다.


실제로 이제는 흔하게 생각하는 FULLHD 만 해도 방송사가 아직 장비를 제대로 갖추지 못했고, 갖추려면 아직도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국내생산장비가 없는데다가 예산또한 어마어마하게들어갑니다. 그렇다보니 요즘 한참 떠들고 있는 방송수신료 현실화와 관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full hd 와 uhd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위의 사진처럼 해상도의 차이입니다. 모니터 혹은 TV와 같은 디스플레이장치들은 픽셀을 통해서 화면을 표현을 합니다. 


uhdtv는 똑같은 공간에 가로 3840개 세로 2160개의 픽셀이 들어가 있습니다.

fullhd는 가로 1920개 세로 1080개의 픽셀이 들어가 있습니다.


똑같은 하드웨어적 사이즈 기준으로 보면, 해상도가 낮을 경우 화면을 표현하는 픽셀이 커지게 됩니다. (그래야 화면을 채우지요) fullhd의 픽셀은 uhd에 비해서 상당히 큽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건데요, 같은 화면 사이즈에 해상도가 다르다보니 들어가있는 픽셀의 갯수가 다릅니다. 


그렇다보니 hd쪽의 픽셀을 보시면 훨씬 크기가 크고 두리뭉실한 화면을 보여주게됩니다. 이것이 바로 uhd의 장점입니다. 같은 공간에 훨씬 세밀한 화면을 보여주게되는 것이지요.


그럼 uhd는 어떨때 그 장점을 보여줄까요?




위의 두 사진은 uhd 해상도와 fullhd 해상도의 사진입니다. 그런데 별 차이가 없어보이죠? 왜 그럴까요?

uhd는 전문가들에 따르면 인간의 눈으로 그 차이를 크게 체감을 하려면 80인치 급 이상일때 효과를 보여줍니다. 



위의 두 사진을 확대해서 비슷한 크기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작은 차이지만, 디테일함에서 차이가 보이시나요? 해상도는 화면이 클때 그 차이와 빛을 발합니다. 


IT풍류가 그간 체험한 결과를 봐도, 70인치 급 이하에서는 uhd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물론 매의눈을 가지신 분들은 하나하나 찾아내시지만,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그 차이를 잘 느끼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다음 예제를 보시죠.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같은 크기일때 해상도가 낮은(픽셀이 커짐)  아이튠즈 720만 상대적으로 조금 떨어져 보일뿐 같은 1080P의 경우는 거의 같아보이실겁니다. 소스기기가 다른데도 말이죠.



위의 두 사진은 어떠신가요? 위 두 사진도 아마 마찬가지일겁니다.


uhd라는 것은 결국 화면소스(방송영상 등)가 활성화 되는시점이 와야하고 (아직은 먼미래) 충분한 크기의 디스플레이 (80인치 이상)라야만 합니다.


2. 가격대 성능비가 매우 떨어진다!



위의 사진은 네이버의 지식쇼핑에서 캡쳐해온 이글을 쓰는 현재 시점의 가격입니다. 

앞서 말씀드린것처럼 uhd는 정말 만족스러운 차이를 느끼기위해서는 80인치급은 되어야 합니다. 그나마 저렴한 uhd 삼성tv의 경우 가격이 최저 570만원이네요


uhd 환경에 최적화된 80인치 삼성전자(UN85S9AF)제품은 무려 가격이 최저 2천3백만원입니다. 방송소스도 없고 가격이 무려 2천3백만원이나 하는 uhdtv 과연 사는게 현명할까요?


지금도 대기업의 천재 마케팅팀들은 소비자의눈을 한 단계 높히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다만 자신들의 기준에서만 높이고 있는것이지요.


작은 화면에서 UHD를 보시면 요런 느낌 됩니다!


결혼시즌이 다가오고, 혼수로 tv를 구매하려는 분들이라면 시기상 많은 유혹을 받게 되실겁니다. 혼수가전 패키지도 많이나오지요.


지금 tv를 사셔야 한다면 IT풍류는 다음과 같이 권하고 싶습니다.


1. 스마트 기능은 버려라 (쓸데없이 가격만 높다, 사용빈도 제로)

2. 화면의 크기는 크면 좋다 (스마트 기능만 빼도 큰 화면 가격이 부담이 덜하다)

3. UHD는 80인치 이하라면 보지도 마라 (시기상조, 역시 가격만 높아진다)


분명한 매력이 있는 uhd... 마지막으로 uhd 해상도가 얼마나 정말한 모습을 보여주는지에 대한 예제 사진으로 마무리 합니다. (사진을 클릭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