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가을 대추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by 앨리스이야기 2022. 10.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앨리스입니다. 
날씨가 무척이나 추워지면서 감기에 노출이 많아지는 시기네요. 
이럴때는 달달한 대추차가 딱이죠~ 그래서 오늘은 대추에 대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대추나무
대추나무는 갈매나무과에 속하는 활엽관목이에요.  원산지는 인도 5~6월에 꽃이 피며, 열매는 단단한 타원형 처음에는 초록색을 띠다가 9~10월이 되면 적갈색이나 붉은 갈색으로 익는답니다. 이때 날로 먹거나 말려 저장해 두기도 해요. 


대추 효능
속담에 "대추를 보고도 먹지 않으면 늙는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 몸에 이로운 것이 많은 열매로 어떤 효능이 있나볼까요

장 건강 도움 
대추에는 식이섬유가 있어 장 연동운동을 빠르게 하여 장 내 유해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꾸준히 섭취 할 경우 변비개선에도 좋답니다. 

불면증 도움
천연 수면제라할정도로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진정 작용 효과가 있어, 대추를 차로 끓여서 마시게 되면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준답니다. 

빈혈 예방
나무의 열매이나 대추에는 엽산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꾸준히 먹는다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대추는 미네랄, 셀레늄, 마그네슘 성분을 가지고 있어 소염진통,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답니다. 

그외 성인병, 염증, 면역력증진, 노화방지,간 기능 개선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대추 부작용
우리 몸에 이로운 대추에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요? 
생대추 100g 약 99kcal, 건대추 100g 300kcal 로 열량이 높고 당분 함량이 많아, 한꺼번에 많은 양을 드시는건 권하지 않는답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하거나 당뇨병 환자는 주의해서 먹어야 합니다.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설사, 복통 같은 증상이 나타 날수 있으며, 간혹 알레르기 증상을 보이기도 하니 주의해서 드셔야 합니다. 


대추 고르는 방법 
생대추는 흠이 없고 단단하고 매끄러우며 알이 굵고 껍질 색이 짙고 윤이 나는 것으로 선택하시면 좋아요. 
건대추는 건조 되면서 생긴 주름이 고르고 눌렀을때 탄력이 느껴져야 하며 짙고 붉은 색을 선택하시면 된답니다. 


대추 먹는 방법 
대추는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데요. 삼계탕, 갈비탕 같은 요리에 넣기도 하고, 약밥, 백설기, 찰떡 등 여러 떡종류에도 쓰이며 수정과나 식혜의 고명으로도 쓰인답니다. 그래도 매일 같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 "대추차"로 잘 말린 대추를 끓여 먹거나 대추청을 담아 먹는 방법이 있답니다. 
대추를 음식에 사용할때는 파, 물고기와는 맞지 않으니 같이 요리하거나 드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명절이나 제사에 쓰이면 흔하게 볼 수 있는 "대추"이지만 잘 알고 먹는다면 그 효과는 배가 되겠지요?
여기까지 대추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