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가을 꽃 국화로 만드는 국화차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자

by 앨리스이야기 2022. 10.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앨리스 입니다. 

가을이 되니 국화 꽃을 많이 보게 되네요. 날씨도 쌀쌀해졌다는 뜻이죠?
이렇게 쌀쌀한 가을 오후에는 국화차 한 잔 어떠세요. 
오늘은 국화차에 대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가을꽃 국화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이며 관상용으로 많이 재배되는 식물입니다. 산과 들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가을 꽃인 국화는 차로 만들 때는 들국화 꽃을 사용한답니다. 


국화차 영양 성분 
말린 국화 꽃에는 단백질, 섬유질. 탄수화물이 들어있고,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비타민E, 비타민C, 비타민K,엽산, 또한 
풍부합니다. 그리고  미네랄 ,칼륨, 마그네슘, 철분, 인  등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들이 다양하게 들어있답니다. 
그뿐이 아니라 국화차에는 플로보노이드와 페놀산 항산화제로 항염, 진통, 노화방지등에 효과를 주는 영양소도 있다네요. 
작은 들꽃이 우리 몸에 이렇게 이롭다니 놀랍네요. 저희 정원에도 지금 국화가 만발하고 있습니다.


국화차 효능 상세
눈의 피로 감소 
심혈관 개선 
몸살감기 완화
위염, 위궤양, 위암 예방
항염증과 해독작용
불면증 완화



국화차 섭취 방법 
국화차는 냉차보다 온차로 드시는걸 권합니다. 
일반차보다 조금 높은 온도의 물에 3~5개 정도 넣어 2분~3분정도 우려내 하루에 2잔정도 마시는게 좋답니다. 


국화차 부작용
국화차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냉하신 분들은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꽃을 말려 우려 섭취하는 방식이라 알레르기를 유발 할 수 있으니 본인의 컨디션을 잘 체크하셔서 섭취하셔야 한답니다. 찬성질이라는게 다소 애매합니다 늘~


제가 사는 동네에는 꽃차를 직접 만드는 카페가 있었어요. 
그때 마셨던 목련차는 따뜻한 물을 부어주면 컵안에서 꽃이 피었답니다. 
너무나 신기했지요. 


꽃차는 말리기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의외로 굉장히 까다로운 일이랍니다. 꽃을 이쁘게 관리해야하고, 가장 향이 좋을때 수확해 적당히 말려줘야 하는 등 생각보다 일이 많습니다. 그리고 꽃이 자라는 환경이 청정지역이여야 건강을 위해 마시는데 의미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여기까지 저희 정원에 많은 꽃들이 마지막으로 만발 기념! 가을 꽃 국화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