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TV사이즈 10인치!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by 앨리스이야기 2014. 3. 10.
반응형

제가 비지오 70인치와 TG삼보가 출시한 70인치TV를 구매하고나서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이 있습니다.


" 그거 너무 큰 거 아니에요? 60인치만 대도 적당할텐데... "


이런 질문들입니다. 돈을 떠나서 70인치는 너무 큰 것 아니냐는 것이지요. 사실 기존에 보던 TV가 거실은 37인치인가 그렇습니다. 그리고 와이프방은 60인치구요. 


그런데 거실은 그렇다 쳐도 와이프방은 10인치 늘리자고 새로 바꿨다는게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제가 거실TV를 보고나니 눈이 간사한 것인지 정말 짜증이 스물 스물 올라오는 것이 안되겠더군요. 어차피 중고로 팔고 TG제품 구매해도 큰 돈 차이가 나지 않는지라 바꿔버렸습니다. 그리고 인풋렉이나 이런면에서도 엑스박스원 연결하기가 딱이였죠.


그럼 10인치 차이가 얼마나 날까요? 얼마나 나길래 IT풍류의 눈이 짜증을 냈던 것일까요? 먼저 이론적인 사이즈를 보시죠~


인치별 실제 사이즈 (mm)


TV 제조사별 사이즈 및 가격 그리고 소비전력


인치별 사이즈를 보시면, 그렇게 크기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물론 20인치 이상 차이가 나면 많이 나겠지만, 실제로 10인치 단위면 20센티(대각선기준) 성인 손 한 뼘정도 차이인 것이지요. 그럼 그림으로 보면 어떨까요? 



먼저 70인치 TV와 65인치 TV의 사이즈 비교입니다. 고작 5인치 차인인데 뭔가 좀 생각보다 차이가 큰 것 같지요? 



이번에는 70인치 LEDTV와 60인치 LEDTV의 사이즈 비교입니다. 10인치 차이인데 어떤가요??? 아직도 잘 감을 모르시겠지요?

그렇다면 실제 제품을 통한 사이즈 비교입니다. 75인치 LEDTV와 65인치 LEDTV입니다. 10인치! 사이즈 차이가 느낌이 오시나요?



그렇다면 15인치 차이를 보시겠습니다. 15인치 차이만되도 굳이 사이드 비교 필요없이 쏙 들어갑니다. 화면에 말이지요. 55인치를 보시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70인치로 업그레이드 하시면 정말 대박 큰 차이를 느끼시기 시작합니다.

46인치 LEDTV와 80인치 LEDTV의 경우는 비교하기가 민망한 수준으로 벌어지기 시작합니다. 15인치 이상 차이가 나기 시작하면 TV를 구입 시 아찔할 정도 큰 느낌을 받게 됩니다. 

그림은 55인치 LEDTV 대비 사이즈별로 얼마나 더 큰 화면을 제공받는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80인치는 55인치 대비 더블사이즈까지 나옵니다. ㅡㅡ; 



요사진은 60인치 LEDTV와 70인치 LEDTV를 같은 소스를 출력할때 픽셀의 차이가 어떤지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fullHD 소스인데요, 60인치나 70인치나 그렇게 큰 픽셀의 차이는 느껴지지 않습니다. 다만 더 클 뿐이지요. fullHD급만 되도 70인치까지는 좋은 화면을 감상 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 권장하는 TV 스크린사이즈별 적정 시청거리입니다.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42인치급 이하는 바로 앞에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만큼 영상도 자막도 작게 출력이 되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70인치급만 되도 기본적으로 8피트(2.43미터) 정도 되기 때문에 거실에서 보기 좋은 사이즈입니다. 대한민국 아파트나 주택의 거실사이즈는 벽과 벽사이가 평균 3미터 정도 되기 때문에 쇼파를 두고 보시면 편하게 보실 수 있는 것입니다.



제가 70인치 TV로 설치한 디지털북카페입니다. 커다란 책장에 커다란 영상을 아이들에게 제공할 수 있기때문에 아이들은 굳이 책장 앞에 옹기종기 모이지 않아도 쇼파에서 편안하게 책과 영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런게 아빠의 보람이겠지요...



요건 제가 CGV가서 찍은 사진입니다. 저희 와이프가 가장 좋아하는 좌석에서 찍은 사진인데요, 실제 눈에 들어오는 가시 사이즈는 저렇습니다. 화질은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 밖에 없지요.



위에 사진은 제가 와이프방에 설치한 TG삼보의 70인치 TV로 영화를 보는 장면을 찍어봤습니다. 어떤가요? 영화관에서 보시는 것과 비교해서 큰 차이가 없지요? 영상소스만 좋으면 화질은 CGV에서 보시는 것보다는 당연히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저에게 질문 주셨던 10인치 차이에 대한 비교가 되셨는지요? 10인치 차이는 수치적으로는 큰 차이가 아닐 수 있지만 실제로 보는 체감은 매우 큽니다. 가격만 합리적이라면 TV를 구매하실때 화면 사이즈가 큰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FULLHD는 지원해야겠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