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UHDTV로 본 UHD와 FHD영상의 차이

by 앨리스이야기 2014. 10. 21.
반응형

TG에서 나온 65인치 UHDTV를 구입하고 나서 UHD영상소스와 관련해서 이리저리 찾아다니곤 합니다.


현재까지는 올레에서 나온 UHDTV 셋탑박스가 주 시청원인긴 합니다.


그래도 youtube등에 올라온 영상소스를 다운받아서 볼만한 것들이 있기는 합니다. ^^;


제가 TG에서 나온 FULLHD 70인치에서 UHD 65인치로 바꾼 후 의아해 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디테일한 차이를 보려고, 이 둘을 찍어 비교해 봤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둘을 찍어 비교해 봤습니다.


이번 테스트에 쓰인 원본은 SLR클럽에서 알게된 영상입니다. 아마도 쇼핑몰에서 란제리쇼를 한 것 같은데요, 어떤 분이 친절?하게도 4K로 찍어서 공유해 주셨습니다. 아쉽다면 가로세로의 방향이 아쉽네요.


원본글 : http://www.slrclub.com/bbs/vx2.php?id=free&divpage=5407&ss=on&keyword=4k&setsearch=on&no=32783081



먼저 이영상의 존재를 알려주신 SLR클럽의 雨氣님께 감사드립니다. (__)


유투브의 영상들은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다운 받을 수가 있습니다. 유투브 동영상 주소 앞에 ss 만 넣어주시면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물론 이게 합법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받으시더라도 배포는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주소 앞에 ss 만 넣어주면 이렇게 세이브파일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가 뜹니다. 다운을 받으신 후 파일명이 그냥 세이브파일인데요, 이를 꼭 영상파일 확장자로 바꿔주셔야 합니다. ex: playback => play.mp4  이런식입니다.


저는 테스트를 하기위해 동일한 영상의 동일한 구간을 찍어 비교해 보았습니다. 4K로 다운받은 파일과 2K로 다운받은 파일을 찍어보면 UHDTV에서 플레이 시 어떤 차이가 있는지 볼 수 있게 될겁니다.



이번에 구입한 TG 65인치 UHD TV에 두 가지 파일을 출력 후 사진을 찍어보았습니다. 


2K


4K


분명 같은 49초를 찍었는데도, 이렇게 장면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양해 부탁드립니다. 동일한 위치 동일한 영상위치는 아니지만 확실히 4K가 디테일함에서 더 좋다는것을 느끼실 수가 있습니다. 


왠지 자세한 표현을 하기가 애매하군요... ㅡㅡ;



해외에서 비교한 샘플사진을 봐도 확실히 4K 혹은 UHD의 영상 사진이 좋음을 알 수가 있는데요, 바로 디테일한 부분에서의 차이가 큽니다. 


사람의 눈은 금방 적응을 하는지라 사실 FHD만해도 그렇게 부족하거나 아쉬움을 느끼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렇게 매의눈이 필요한 영상들(다큐 및) 이런쪽에서는 매우 만족감을 주는 요소가 될 수 있지요.


그래서 미국이나 일본에서도 4K와 관련된 성인물들이 본격적으로 준비 혹은 나오는 이유가 될겁니다. 4K의 매력은 디테일함에 있고 이에 민감하신 분들 혹은 다큐를 즐겨하시는 분들이라면 추천할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