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한 번에 AS가능한 조립컴퓨터 만들기

by 앨리스이야기 2014. 2. 3.
반응형

조립컴퓨터 하면 떠오르는 것은 싸다, 내맘대로다, 용팔이, 눈탱이, 용산, 게임, AS 문제, 수입사 이런 등등이 있습니다. 그런 조립컴퓨터시장이 이제는 태블릿 등에 밀려 상당히 고전 중입니다..


그렇다해도 조립컴퓨터시장은 최소한의 존재를 해나갈 것입니다.. 그 이유는 DIY라는 재미와 가격대 성능비라는 무시할 수 없는 영역이 있기때문이죠.

 

오늘 난로 밑에서 훈기를 쐬던 중 문득 떠오른 것이, 한 번에 AS가 되도록 저렴하게 구성하면 어떻게되나? 입니다. 조립컴퓨터의가장 귀찮은 점이 부품별 AS를 받으러 다녀야 합니다.


그래서 가상으로 한 번 해봤습니다. (혹시 추후에라도 그 구성품들을 구할 수 있으면 실제로 테스트해서 올리겠습니다.)
 

 

요런거 만들면 좋기는 하겠는데

 

용산 조립컴퓨터는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가장 큰 문제가 수입사가 망했을 경우 수리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두 가지 가정만을 하고 구성을 했습니다.

 

' 적어도 쉽게 망하지 않을 용산 업체, 그리고 최소한의 컴퓨터를 꾸밀 수 있는 부품을 가지고 있을 것!!! '

 

이런 미션을 놓고 보면 용산에 크게 3곳의 업체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컴퓨터디렉트', '인텍앤컴퍼니', '대원CTS' 등을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인텍앤컴퍼니로 선택을 했습니다. 인텔 공식 센터를 가지고 있고, 인텔 제품에 대한 요청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이곳은 한 방에 해결이 다됩니다.

 

컴퓨터는 최소 5가지 부품만 있으면 돌아가는데, 주요 부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램, 메인보드(그래픽 내장), 하드, 파워

 

그럼 최소사양은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까요? 램은 삼성, 파워는 묻지마를 사용한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인텍앤컴퍼니로 구할 수 있는 주요 부품들 중 현실과 타협하기에 무난한 제품들을 선정해 봤습니다. 이들 제품의 전체 가격 합은 다음과 같은데, 램과 파워 합쳐서 5만원이라 잡으면 CPU 37000원, 하드 44900원, 보드 39300원 총 합 17만1천200원이면 구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CPU가 그래픽카드를 내장하고 있음)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결국 12만7천원 + 5만 = 18만원 정도면 한 대의 컴퓨터가 조립이 가능한 것입니다. 

AS? 컴퓨터의 이상이 발생하면? 통째로 인텍으로 들고가서 테스트를 받아서 해결 하시면 됩니다.


그럼 이런 사양이 어느정도 사용이 가능할까?? 너무 나쁜건 아닌가? 결국 컴퓨터는 CPU와 그래픽 그리고 메모리의 성능에 좌지우지 되는데, IT풍류의 의견이 아닌 유저들의 의견을 캡쳐해서 올려드립니다. 이래야 객관성이 있으니... 물론 샘플을 구하게 된다면 직접 벤치마크도 해드리겠습니다.

 


사실 위 사양만 되도 메이플스토리정도는 거뜬합니다.  

그럼 케이스 없이 조립이 가능할까요? 물론 가능합니다. 다양한 해외의 사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조립컴퓨터의 빅재미 DIY란 이런 것입니다.~~~ (다만 케이스가 담당하는 전자파 감소 및 소음 등은 무시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DIY로 PC를 조립하는 재미는 가격대 성능, 그리고 나만의 PC를 만들어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만 안전은 꼭 신경쓰셔야 합니다. (전자파, 누전, 합선 등)


마지막으로 조립컴퓨터는 잘 아시지만, 실제로 유통사의 모습은 잘 못보신 분들을 위해서 꼭 용산의 조립컴퓨터 업체가 영세하지 않다는 점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사진 출처 : 데이터넷




인텍앤컴퍼니는 1980년대부터 시작한 회사로 오랜경험과 안정적인 회사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즉 인텍앤컴퍼니 제품으로 조립을 하신다해도 방문AS와 같은 것만 아니라면 AS는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러니 DIYPC 혹은 조립컴퓨터도 믿고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이번 주제가 한 번에 AS가 가능한 조립컴퓨터 만들기 입니다. 컴퓨터는 여러부품이 어우러져 돌아가는 기계장치다 보니 실제로 AS가 발생시 전문가가 아니고는 어떤 부품이 문제인지 진단이 어렵습니다.


위와 같은 주제를 만든이유는 이럴경우 저렇게 하나의 회사제품으로 구성한다면 AS가 편리해집니다. 이런면에서 조립컴퓨터를 구성하시는 것도 좋은 팁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텍앤컴퍼니에서 유통하는 인텔 정품 CPU의 경우아래와 같은 셀프서비스도 제공한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