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맛집

풍류의 끝~ 맛있는 김치찌개 끓이기

by 앨리스이야기 2014. 2. 11.
반응형

대한민국 국민이 평생을 한 가지만 먹어야 한다면 선택할 수 있는 음식 중에서 반드시 들어갈 것 중 하나가 김치찌개 입니다. 


보통 김치찌개 하면 생각보다 만들기 힘들고 돼지고기가 들어가야 맛난 것으로 생각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돼지고기는 옵션은 될 수 있지만 권하지는 않습니다. 돼지고기가 들어간 순간 김치찌개는 달아지고 맛이 순해져 버리기 때문이죠.


김치찌개는 칼칼하고 얼큰한 맛으로 먹어야 먹고나면 깔끔하고, 개운함이 더 좋습니다. 다만 기호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다양하기때문에, 기본만 잘 알면 정말 맛있게 끓일 수 있습니다.


당연히 김치는 숙성이 잘된 묵은지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영화 식객 김치전쟁 포스터


그럼 맛있는 IT풍류와 함께 음식 풍류의 끝~ 김치찌개 끓이는 법을 한 번 보시죠 ^^


기본 재료

 

김치의 선택 : 숙성이 잘된 김치 (쩐내 나는 오래된 김치는 피하세요)


옵션 : 돼지고기, 유부, 두부, 소고기, 어묵, 참치, 스팸 

 

다른 재료 : 마늘 한 개, 파 조금, 매운 고추, 고춧가루 

 

신혼부부나 소가족을 고려해서 2~3인분을 기준으로 만들어 봅니다. 

 


김치찌개는 물의 양이 중요합니다. 많으면 국이요, 적으면 너무 짜지기 때문입니다. 


일단 성인용숟가락으로 간단히 양과 크기를 측정해볼 수 있는데요, 라면 하나 정도 끓일 수 있는 크기의 냄비에 간신히 숟가락 머리가 담길 정도의 물이면 됩니다.


그리고 바로 고추가루를 자신의 맵기 기호에 따라 넣어줍니다.


가장 중요한 김치를 사진과 같이 넣어주는데요, 그 양은 물의 양이 3일때 김치는 2가 될 정도로 넣어주면 좋습니다.


김치가 적으면 그 맛이 밋밋해지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이 넣었다 싶게 넣는게 차라리 좋습니다.


슬슬 끓어오를때쯤 다진 마늘 한 개를 넣어줍니다. (마늘이 너무 많으면 쓴맛이 강해집니다.)


매운 고추 하나를 씨앗을 제거한 상태에서 잘게 썰어 넣어줍니다. (매운 고추는 김치찌개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고추를 넣고 몇 분 후 파를 잘라 넣어줍니다.

 

끓기 시작하면 유부를 잘라서 넣어줍니다. 그냥 먹고 싶은 양이다 싶으면 되구요 다만 너무 넣으시면 물이 다 쫄아 붙으니 유의하세요. 유부 대신에 참치, 스팸등을 넣어주셔도 상당히 맛있는 김치찌개가 됩니다. 

 

김치찌개의 중요한 부분은 충분히 오래끓여서 김치가 물렁해지도록 끓여야 합니다. 즉 재료를 넣고 불 조절을 약하게 해서 오래 끓이는 것이 최종적으로 맛이 더 좋아집니다.

 

마지막으로 간을 보신 후에 조금 싱겁다 싶으시면 소금을 조금 넣어주시거나 하면 좋습니다.


이게 맛있는 김치찌개 끓이기의 전부입니다. 정말 간단하지요? 오늘 저녁은 맛있는 김치찌개로 즐겨보십시오~ 소주 한잔 곁들이시면 정말 좋습니다. 그것이 풍류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