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UHDTV를 구매하려면 시청거리가 중요하다!

by 앨리스이야기 2014. 9. 15.
반응형

신혼의 계절, 혹은 이사의 계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신혼준비를하면서, 혹은 이사준비를 하면서 요즘 가장 인기있는 구매아이템이라면 단연 TV라고 할 수 있을겁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의 삶이 경제여건과는 상관 없이, 자신의 여가생활을 가장 중요시하기 때문이지요.


물론 저도 와이프와 함께 꾸민(TG삼보 70인치) 저의 부부 영화룸이 생기고, 신나게 영화 및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CGV를 가지않은지 꽤 된것 같습니다. 아이들은 거실에서 혹은 저희 부부와 저희 부부 영화룸에서 같이 즐기고 있기 때문이지요. 꽤나 절약이 되긴 합니다. ㅎㅎㅎ 


그렇다보니 이젠 대화면의 필요성은 두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TV 대세남 UHD는 어느정도는 되야 할까요? 시청거리는요?



우리는 이사진을 보면서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동안 삼성전자나 대기업들이 팔아온 UHDTV들의 사이즈를 말이죠. 물론 광고용으로는 보기 좋게 만든 이미지샷이긴 합니다만, 우리가 봐야 할 것은 ' 시청자가 어떤 거리에서 어떤 모습으로 TV를 시청하고 있는가? '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UHDTV는 매우 큰 해상도를 가지고 있다보니 패널사이즈가 작게되면, 세세한 화면들의 경우 너무 작아져서 저렇게 편하게 멀리떨어져서는 알아볼 수가 없습니다. 

사진처럼 표현할 수 있는 영역자체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만약 같은 사이즈의 패널이라면, UHD는 훨씬 작은화면에 더 넓은 화면을 보여 줄 것입니다. 혹은 같은 사진이나 영상을 더 세밀하게 보여줄 것입니다. 


결국은 세세한 것도 잘 볼 수 있을만큼 가까이서 보거나, 화면이 충분히 커야한다는 점이죠.


해외 포럼에 재미있는 이미지가 있어 가져왔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해상도에 따라 같은 사이즈의 스크린일때 시청자의 거리가 어느정도 차이가 나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미지처럼 UHD는 더 화면이 크거나 더 가까이서 봐야 한다는 거지요. 결국 UHD를 작은화면에서 보려면 다음과 같은 모습이 될겁니다.


작은화면에서는 보다 가까이 붙지 않고서는 자세히 볼 수가 없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우리는 UHDTV를 시청거리대비 어느사이즈를 구입하는 것이 옳을까요?



해외포럼에서 퍼온 이미지입니다. 전문가들이 권하는 수준은 위의 표와 같다고 합니다. UHDTV는 피트거리대비 구분이 가능한 수준이 대한민국 거실 평균 시청거리 2.5미터를 대입했을때 60인치 이상은 되어야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쉽게말해 그 이하에서는 1080P와 비교가 어려운 것이지요. 그럼 대한민국에서 인기있는 UHD는 어떨까요?



이글을 쓰기 전 다나와에서 퍼온 인기순서를 보면, 50인치가 1등 49인치가 2등, 65인치가 3등입니다. 그외에도 50에서 55인치, 삼성의 65인치 등이 인기제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추해보면, 대한민국 소비자들은 UHDTV를 구입할때 정작 중요한 화면사이즈를 고려한 것이 아니라 150만원대라는 심리적 안정선에서 구매를 우선으로 결정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이는 글쓴이의 추정에 근거한내용입니다.) 결국 잘못된 구매를 한 것이라 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꼭 거실용으로 구매하신 분들만 있지는 않겠지요. 혹은 거실 사이즈가 작던지 말이죠.


그나마 5백만원대긴해도 65인치가 있기는 하다는 점은 대형화면에대한 니즈도 어느정도는 자리를 잡고 있다는 뜻이겠지요. 


UHD는 생각보다 복잡한 제품입니다. 정말 아름다운 화면을 보여주는 현존 최고의 화질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현재로선 제대로 보려면 소요비용이 높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가격이 300만원 미만으로 나와야 합니다.)



저도 60프레임의 UHD영상을 딱 1번 본적이 있습니다. 기존의 HDMI1.4버전의 UHD는 30프레임을 지원합니다만, 60프레임으로 돌아가는 영상을 보시게되면, 정말 FHD는 보기가 싫어진다 할만큼 뛰어난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지금은 제가 생각하는 좋은 가격대 (300만원 이하)의 제품을 국내서는 찾아보기는 힘들지만, 삼보에서도 UHD TV를 체험단을 모집하는 등 조금씩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들이 나올때가 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UHDTV를 구매하신다면, 돈에 타협하지 마시고 반드시 시청거리를 확인하십시오. 구매예산대비 시청거리 이하라고 한다면 차라리 화면큰 FHD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